쿠팡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픈마켓입니다.
이러한 쿠팡에서 상품을 등록 후 판매를 하시려는 초보셀러분들은 아이템위너라는 명칭에 대하여 생소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쿠팡에서는 아이템위너라는 시스템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셀러로서 판매 매출액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템 위너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아이템 위너란?]
쿠팡에서는 아이템 위너라는 독특한 가격경쟁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이템 위너란, 쉽게 설명하여 하나의 같은 상품을 파는 다양한 판매자 중 가격, 배송일, 고객응대 등이 고려된 판매자 점수에 따라 상품판매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판매자에게 판매의 우선권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판매자 A는 00 우산을 쿠팡을 통해 판매하기 위해 00우산을 12,000원에 등록을 하였습니다.
판매자 A는 상품을 쿠팡에 상위노출을 하여 고객님들의 리뷰와 별점을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때, 판매자 B 역시, 같은 상품을 판매를 위해 등록하려 합니다.
그런데, 판매자 A가 이미 같은 상품을 등록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판매자 B는 판매자 A가 등록한 상품과 동일한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11,000원 상품을 등록하였습니다.
그러자, 상위노출은 판매자 B가 등록한 11,000원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판매자 B는 높은 매출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위 예시와 같이, 판매자 B는 상품등록을 늦게 하였지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판매자 A가 쌓아놓은 리뷰와 별점을 모두 챙겨 상위노출을 하여 판매 매출을 높이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이처럼 쿠팡은 아이템 위너라는 시스템을 통해 자연스럽게 판매자들끼리 같은 상품을 두고, 가격 경쟁을 유도하여 고객들에게 하여금 보다 낮은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이템 위너의 장, 단점]
쿠팡만의 독특한 가격경쟁 시스템인 아이템 위너는 크고 작은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아이템 위너가 된 판매자는 해당 상품에 대한 리뷰와 별점을 모두 가져가기 때문에 타 오픈마켓들과 다르게 판매자가 어렵지 않게 상위노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에 대한 독점권을 가져오기 어려우며 아이템 위너로 인해 의도치 않은 cs문제를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종 완전히 다른 상품에 대해서 아이템 위너로 묶이는 경우가 있어 해상 상품에 소명요청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항상 모니터링을 해줘야 된다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시때때로 가격 경쟁으로 인해 아이템 위너에서 밀려날 수 있기 때문에 잘 팔리던 상품에 대해서 추가 판매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아이템 위너의 장, 단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1. 쉬운 상위노출
2. 상품 리뷰 및 별점관리에 대한 부담이 없음
-장점
1. 의도치 않은 cs 문제 발생
2. 내가 등록한 상품과 완전히 다른 상품이 노출되는 경우(소명 요청 및 계정정지까지 가능)
3. 주력상품이 없어질 수 있음
[아이템 위너의 조건]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아이템 위너의 단점들을 보완하는 방법은 아이템 위너 조건을 적절히 관리하여 해당 상품에 대한 아이템 위너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아이템 위너의 조건들을 숙지하여 적절한 대응을 하여 유지하면 됩니다.
아이템위너에 대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가격경쟁력 확보
판매자 정보 시스템인 쿠팡 Wing의 가격관리 메뉴에서 아이템 위너가 아닌 상품에 대한 타 판매자들보다 낮은 가격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쿠팡 Wing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자동가격조정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 또한 보다 쉽게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배송조건 설정
배송비, 출고일, 정시배송이행과 같이 배송조건 설정값 역시 아이템 위너에 영향을 미칩니다. 쿠팡은 우선적으로 무료배송에 출고일이 빠른 판매자, 정시배송이 되었는가에 따라 아이템위너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무료배송, 당일출고, 정시배송과 같이 3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된 판매자는 아이템위너가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재고관리
쿠팡은 가격 및 할인여부를 떠나, 상품의 재고가 많아야지 높은 판매자에게 아이템위너를 줍니다. 따라서, 판매자분들은 쿠팡 Wing을 통해 수시로 재고관리에 신경을 써주셔야 됩니다.
4. 고객문의 관리
상품을 판매하다 보면, 종종 고객님들에 대한 문의를 받게 됩니다. 문의는 고객센터문의와 고객문의 두 가지의 형태로 문의를 받게 되며 빠른 답변과 고객만족도가 높은 판매자에게 아이템위너에 대한 높은 점수를 줍니다.
5. 판매자 점수
위 1~4번의 조건들을 토대로 판매자 점수라는 지표로 정량적으로 평가를 합니다. 따라서, 판매자 점수가 높을수록 아이템 위너를 받을 확률이 높아지며, 반대로 판매자 점수가 낮으면 기존에 입력한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을 입력하여야 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위 조건들을 수시로 확인하여 판매자점수를 관리해야 됩니다. 결국 이와 같은 노력들이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쿠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시는 셀러분들은 꼭 숙지를 하셔야 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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