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정보

쿠팡 윙 수동 및 자동광고

by 행복한곰탱이 2023. 9. 23.
728x90

지난번에 소개드린 쿠팡 윙을 통해서 상품을 판매하고 계시는 온라인 셀러라면 한 번쯤 광고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셨을 겁니다. 

보다 높은 매출을 위해서는 광고를 고민하시는 분들 중 생각보다 광고 설정과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좀더 자세히 알아보시겠습니다.


[쿠팡 광고 노출]

쿠팡에서 상품을 구매하시려고 하실 때 광고를 안 보신 분들을 없으실 겁니다. 

사진과 같이, 쿠팡에서는 광고가 되는 상품을 쿠팡 첫 메인페이지부터 상품 검색, 특정 상품의 구매 페이지의 하단에 현재 보고 있는 상품과 유사한 제품들을 묶어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광고는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도 있으며, 브랜드 홍보관을 통해서 목적에 맞는 광고들을 모아 판매자에게 상품의 구매를 유도하도록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쿠팡은 판매자가 상품을 찾고 구매까지 지속적으로 광고를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쿠팡에서는 판매자가 상품에 대한 광고 설정방법을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관리가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출 최적화 및 광고의 상품별/키워드별 세부관리를 통한 광고 등이 있습니다. 

[출처 : 쿠팡 상품광고 소개서(2021)]


[쿠팡 광고의 종류]

쿠팡광고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목표 광고 수익률을 직접 입력 후 쿠팡이 자체적으로 최적화하여 광고를 하는 매출 최적화 광고와 판매자가 상품의 키워드를 선정하여 직접 설정해 주는 수동 성과형 광고로 나누어 집니다. 

추가로, 최근 AI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쿠팡 역시 AI 광고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기존 매출 최적화 광고의 한 영역으로서, 목표 광고 수익률에 따라 쿠팡 AI가 자동으로 잘 팔릴만한 상품을 선정하여 최적화된 광고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그럼 아래 광고 세팅방법에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쿠팡 광고 세팅하기]

쿠팡광고 설정은 쿠팡 Wing의 메뉴 > 광고센터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쿠팡 Wing에 대해서 생소하시거나, 메뉴 위치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1. 매출 최적화 광고

매출 최적화 광고는 광고 탭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AI 광고를 선택하시면 쿠팡 AI를 통해 자체적으로 상품을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광고를 진항하게 됩니다. 

쉽고 빠르게 광고 설정이 가능하며, 추후 광고보고서를 통해 상품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기 때문에 쿠팡 광고가 처음이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우선, 일 광고금액을 설정하여야 됩니다.

광고금액은 추후 정산금액에서 차감이 되니 너무 많은 금액을 설정하시게 된다면 정산 금액이 0원이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3만 원 일 광고비를 추천하지만 저의 개인적인 경험 상 1만 원을 하여도 충분한 광고효과를 누리실 수 있으시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목표 ROAS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ROAS는 return on ad spend의 약자로 광고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지출되는 광고비 대비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AS의 개념이 생소하시거나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광고 기간을 설정하여 주시면 끝이 납니다.

 

2.  수동 성과형 광고

목표 광고 수익을 설정해주세요!

우선, 광고명은 나중에 본인이 구분하기 위해서 알아보기 쉽게 적어주시면 됩니다.(ex. 2023.09.23)

추가로 광고 기간을 설정을 하여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매출 최적화 광고를 설정할지, AI 스마트 광고를 설정할지 선택을 하여 주시면 됩니다.

저희는 매출 최적화 광고 선택 후 넘어가겠습니다.

현재 판매 중인 상품 중 광고를 원하는 상품을 선택 가능합니다.

상품은 최대 500개까지 가능합니다. 

상품 광고 시 활용되는 키워드 역시, 자동과 수동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아직 키워드 선정에 어려우신 분들은 자동 키워드 선정을 추천드립니다.

추후, 광고 리포트를 통해 광고를 통해 판매되었던 상품의 키워드를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나중에 세부 키워드를 설정해 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일 광고비와 ROAS를 설정해 주시면 성공적으로 광고설정이 되셨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