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입판매? 위탁판매? 정확한 개념을 알지 못하고, 판매를 시작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입판매와 위탁판매의 개념과 차이점,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입 판매 란?]
사입 판매는 판매하는 자가 직접 상품을 매입해서, 재고를 보유한 상태로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판매자는 도매를 통해 구매한 상품을 검수 및 포장하여 고객에게 발송을 합니다.
이 방법은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야 되기 때문에 재고관리가 중요하며, 상품이 팔리지 않을 경우 남은 재고상품들이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사입을 하게되면 시중가격보다 비교적 높은 마진을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탁판매 란?]
위탁 판매는 소비자가오픈마켓과 같은 상품판매처를 통해 판매자의 상품을 구매하였을 경우, 해당 상품을 보유 및 판매를 하고 있는 상품공급처에 제품을 구매하여 공급처가 상품을 고객에게 직접 배송을 해주는 판매형태를 의미합니다.
사입판매에 비해, 재고에 대한 위험부담이 적지만, 유통구조가 길어짐에 따라 마진을 남기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마진을 많이 남길 수 있는 상품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도매상품을 찾는 방법을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보다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입 판매 vs 위탁 판매 장 · 단점 비교]
사입판매와 위탁판매는 각각의 장·단점은 매우 뚜렷합니다.
때문에 각각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원하시는 판매형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표를 통해,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입 판매에 대한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3PL'이라는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어떤 판매 형태를 선택해야 될까?]
위에서 사입 판매와 위탁 판매의 개념 및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무슨상품을 판매할 때 사입판매와 위탁판매를 선택하면 좋을까요?
1. 사입판매가 적합한 경우
1) 상품의 높은 마진율을 확보하기 위한 경우
2) 상품재고 보관이 가능한 창고를 보유한 경우
3) 판매자에게 상품에 대한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
4) 판매자에게 상품직접 생산, 가공, 유통이 가능한 경우
5) 직접 수확한 농산물 및 수산물과 같은 상품을 판매할 경우
6) 개당 단가가 너무 저렴하여, 묶음 상품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효율적인 경우
2. 위탁판매가 적합한 경우
1) 재고를 보관할 창고가 없는 경우
2) 택배 포장 및 발송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경우
3) 상품 판매에 투입할 금전적, 인적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일상 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오픈마켓 특징 및 수수료 비교 (0) | 2023.09.06 |
---|---|
사입 판매와 위탁 판매를 위한 도매사이트 TOP 5 소개 (0) | 2023.09.05 |
통신판매업신고 후 등록면허세 납부 방법 (0) | 2023.09.03 |
쉽고 빠른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0) | 2023.09.03 |
상표등록을 위한 키프리스 활용방법 (0) | 2023.08.31 |